민주생활VR 바로가기

모두를 지키는 새로운 100년의 약속
민주생활 The Democratic Life


1919년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에서 오늘에 이르기까지, 한국 민주주의는 기쁨과 슬픔, 희망과 절망이 교차하는 시간을 보냈다. 지난 100년이 민주주의가 우리 곁에 정착하는 시간이었다면, 다가오는 100년은 '민주시민의 삶', '민주생활'의 이야기로 채워지는 시간이 될 것이다.

여기, <민주생활>은 우리 삶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 이야기다. 삶의 가치와 태도 안에서 민주주의의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이야기한다. '나'로부터 시작하여 '너', 그리고 '우리'에 이르기까지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세는 어떤 것일까. 그리고 '생활 속 민주주의'란 무엇일까.

우리는 이곳에서 나와 자유를, 나와 너의 관계에서 평등을, 더불어 살아가는 삶 속에서 존엄과 가치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우리와 함께 발전하는 민주주의의 미래를 생각한다. 다가올 우리의 세상, 새로운 100년의 '민주생활'이란 과연 무엇인지, 모두 함께 고민하는 공간이 될 것이다.




민주생활 전시 관람 신청 안내


개관시간

화-금 10:00AM-17:00PM
※공휴일은 휴관합니다.


해설사 안내

해설사가 필요하신 경우
사전에 신청해주세요.


전시관람신청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면,
담당자가 확인 후 연락드립니다.

현재는 단체관람 및 해설 서비스 이용이 불가합니다.
※ 해당 전시는 경기도 의왕시에 위치한 '민주생활' 전시입니다.
민주인권기념관(옛 남영동 대공분실) 관람은 해당 링크(dhrm.or.kr/visit)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민주생활 전시 관람 신청

따옴표
실제로 체험하며 전시를 관람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었어요! 100년의 민주주의 역사를 넘어 비정규직, 페미니즘, 청소년 인권 등 지금을 사는 우리의 사회문제를 알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 고2 관람 학생
따옴표
따옴표
우리나라 근현대사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좋았어요. 설명문 중심의 전시가 아니라 직접 무언가 해 볼 수 있는 활동 중심의 전시라서 흥미로웠던 것 같아요.
- 고2 관람 학생
따옴표
따옴표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거리가 있고, 여러 정보가 깔끔하게 정리되어있어 이해하기 쉬웠어요. 특히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민주화운동인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 등의 과정이 자세히 설명된 스크린이 있어서 너무 좋았어요.
- 고1 관람 학생
따옴표
따옴표
체험 위주의 활동이 많아서 저보다 더 어린 학생들도 재미있게 둘러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언론들이 국가적인 탄압에 광고란을 백지로 낸 사건은 여기에서 처음 알았는데, 신기했어요.
- 고1 관람 학생
따옴표
따옴표
민주주의 역사가 연도별로 잘 정리되어있어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특히 고문피해자의 영상이 그날을 이야기하듯 차분하게 풀어내어, 그 당시 상황이 더욱 생생하게 전달되는 듯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도 VR로 관람할 수 있는 좋은 교육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 중학교 교사
따옴표
따옴표
민주생활은 학생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민주주의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전시장입니다. 중요한 민주주의 사건 현장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영상과 인권과 다양성을 생각하게 하는 사진들, 학생들이 흥미로워할 스마트코너를 통해 스스로 정리까지, 청소년들에게 재미있고 유익한 체험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 현장탐방 해설사
따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