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역사기념관

남경대학살 기념관

 

 

 

 

3) 남경대학살기념관



기념관의 명칭 :남경대학살기념관(침화일군남경대학살우난동포기념관)

기념관의 위치 : 중국 남경시 강동문 차정동가 195호

기념관의 규모 및 면적 : 3만 여 평


 


(1) 조성연혁

  - 1985년 남경시에서 건립, 1985년과 1997년 2차에 걸쳐 개관

  - 1차 완공 : 주 전시관, 계단, 자갈밭 및 조경, 기념부조벽, 유골전시관 완성

  - 2차 완공 및 이후 : 통곡의 벽, 금릉겁난 상징공간, 동판조각로, 평화의 종 등


(2) 조성 배경 : 일본의 남경대학살을 증거하고 기념하기 위해 조성한 기념관으로서 특히 최근에는 미국과 일본의 평화 공세에 대응하는 중국의 평화추구정신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기념관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부상하고 있는 기념관이다. 최근 중국 정부에서 대규모 예산을 쏟아 대대적인 기념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기본개념

추구이념 : 기억하여 기념하기


기념관 입지 및 장소성

: 기념관은 남경시 서부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장소는 실제 대학살이 이루어진 장소임



시설배치 및 동선체계

  남경시내에 입지해 있으므로 좁지만 역사적 공간의 의미를 살리기 위해 가급적 인위적인 돌출공간이나 거대 조형공간을 지양했으며, 동선체계는 금릉겁난의 공간과 주 전시관의 지붕이 되는 넓은 자갈밭 사이에 이르는 계단을 중심으로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시간적·공간적 변화를 꾀했고 진행 방향에 따라 사건의 전말을 느끼게 했으며 지하의 주전시관을 빠져 나오면 원래 출발했던 계단의 아래로 나와 동판로에 이르게 되어 있어 하나의 동선을 다라 전체 공간을 아우르게 하고 있다.


 

                                             < 남경대학살기념관 전경 >


주요전시 및 컨텐츠

① 주 전시관

- 남경대학살의 전모를 볼 수 있는 각종 자료가 전시되어 있는 시설로 사진자료 및 설치물, 예술작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② 금릉겁난 상징조형 공간

- 정문에서 마주 보이는 곳에는 일본군들에게 학살당한 30만명을 기리는 300000이라는 숫자가 각인된

  피묻은 칼을 상징하는 부조물이 있으며, 페허가 된 남경을 상징 중산문의 잔재, 칼에 잘린 채 절규하는

  두상, 생매장당할 때 발버둥치는 손, 파괴된 남경의 벽 등이 사실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③ 만인갱

- 외관은 유골을 담은 관의 형상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다. 1차 기념관 건설 당시 발견돼 1998년 본격적으로  발굴한 208구의 유골이 학살 당시의 모습 그대로 전시되어 있다.

④ 기념부조벽

- 남경대학살의 고통을 겪는 남경시민들의 다양한 현상을 형상화 부조물의 벽으로 길이 50여 미터에 이르는 작품으로 매우 깊은 인상을 주는 작품이다.재난과 학살, 추모 등 크게 3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이 벽은 일본군의 살인, 방화, 겁탈과 같은 잔혹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⑤ 기획전시실

- 주전시관에 비해 지상에 있는 전시관으로 매년 특별한 주제의 기획전시가 열린다.

⑥ 평화의 종

- 2004년 완료한 사업으로 일본에 거주하는 화교들이 남경대학살을 추모하여 기증한 대종이다.

⑦ 표식비

- 높이 13미터에 이르는 십자형의 기념물로서 1937. 12. 13 ~ 1938.1이라는 남경대학살의 기간을 십자형

  중앙에 판각해 놓은 구조물이다.

⑧ 어머니 상

- 학살 당시 잃어버린 가족을 찾기 위해 유골 조각을 뒤지려는 듯 손을 내민 어머니를 상징하는 여인의 모습이다. 자식을 잃은 부모의 비탄과 분노를 잘 느끼게 해주는 작품으로 주변의 광장(지하는 주 전시관 이다) 계단을 내려선 넓은 광장에 깔린 조약돌(300만의 무수한 죽음과 유골을 상징함)과 타다만 나무 형태의 조각과 함께 이 기념관의 이미지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주는 상징적 조형물이며 공간임.

⑨ 남경대학살증인 족형 동판조각로

- 남경대학살 당시의 생존자 222명의 족형과 친필서명을 동판으로 떠낸 것을 바닥에 깔아 놓은 조각로. 

  당시 생존자 중 2, 3인은 전신상 그대로 조각하여 동판로 위에 서 있게 전시하였다.

⑩ 통곡의 벽(희생자각명단비, 우난자명단비)

- 남경대학살 희생자의 명단을 판각한 벽으로 이 곳에서 종교적 제례 등이 주로 이루어진다.

⑪ 기타

- 17개의 작은 돌로 만든 기념비가 있다. 이들 기념비들은 남경시 전역에 있는 기념비들을 상징하는 것이다.



 

                                             < 남경대학살기념관 내외부 전경>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