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역사의 현장

부산지역 6월민주항쟁 민주화를 향한 절규와 승리

 

부산지역 6월민주항쟁 민주화를 향한 절규와 승리

 

 

2002년 한일월드컵이 한창이던 유월, 붉은 옷과 태극기로 시청과 광화문을 수놓았던 응원 인파를 보고 어떤 사람들은 15년 전 또 다른 유월의 추억을 떠올리기도 했다.

지향과 성격이 전혀 다른 두 군중을 비교한다는 것이 무리일 수 있으나, 어떤 이들에겐 오랜만에 접하는 광장의 폭발적인 구호와 자발적으로 단결된 군중의 모습에서 그 옛날 아름다웠던 한때가 연상됐을 법도 하다.

겨우 한 종목의 스포츠에 전국적으로 열광하는 기현상을 두고 어떻게든 87년 항쟁의 맥을 찾으려 애썼던 그들의 모습에서 억지스러움보다는 왠지 서글픔이 앞섰다. 그만큼 우리 사회가 개인과 가족 이기주의에 빠진 나머지 광장과 공동체의 정서를 잃었다는 것이고 생계 문제에 다소 여유가 생긴 반면 시대에 대한 고민은 더욱 빈곤해졌다는 사실의 반증일 테니 말이다.

과연 우리가 속한 사회와 시대는 인류애, 자유, 평등 등 보편적 가치에 대한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로 민주화되고 삶이 윤택해진 것일까? 현재의 모습을 87년 6월 거리 곳곳에서 온몸을 던져 싸웠던 이름 없는 수많은 민초들이 바랐던 세상이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
80년 봄의 학생 시위와는 달리 전국적으로 기층 민중, 시민, 노동자들이 들고 일어서 독재정권의 항복을 받아냈고 마침내 오늘날의 시민사회를 태동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87년 6월항쟁! 그것이 얼마나 대단한 싸움이었고 현재의 우리에게 전하는 역사적 교훈이 무엇인지 가늠하기 위해 당시 가장 격렬했던 항쟁의 한 현장인 부산을 찾았다.

최첨단 건물로 새로 지어진 부산 역사를 빠져 나와 부산민주시민협의회(부민협) 동지회의 총무 남기수 씨를 만나러 가는 차 안에서 바라본 중앙로 거리의 풍경은 화사한 햇살을 받아 매우 한가롭고 평화스러워 보였다. 더욱이 차창으로 들어오는 살짝 소금기가 섞인 바닷바람은 한없이 부드러워 18년 전 용광로처럼 끓어올랐던 민중의 분노와 절규의 흔적을 눈치 채기는 쉽지 않았다.
부산에서 출판사를 운영 중인 남기수 씨는 나를 반갑게 맞이해 주었고 사무실로 데려가 또 다른 부민협 동지회 소속인 이성원 씨를 소개시켜 주었다. 남씨는 당시 내부에서 유인물 제작에만 전념했기 때문에 거리 상황에 대해서는 이씨가 더 잘 알 것이라는 겸손한 이유에서였다.

 

 

 

당시 수산대 학생으로 시위를 주동하고 부민협에서 막내로 궂은일을 도맡아 했던 이성원 씨는 직접 운전을 해서 부산민주공원과 항쟁의 현장 곳곳을 안내하며 87년 상황을 상세히 설명해 주었다. 그를 통해 부민협의 활동과 항쟁의 분위기를 이해할 수 있었고 또한 영원한 청년 싸움꾼 박행원 선생을 소개받는 행운을 얻기도 했다.


부민협의 창립과 항쟁의 태동
6월항쟁은 87년 전두환 정권의 집권 연장기도에 반대해 6월 10일부터 6·29선언까지 이십여 일 동안 전국적으로 5백만 명 이상, 부산에서만 30만 명 이상이 참가한 전 민중적인 투쟁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부산지역이 87년 1월 서울대생 박종철의 고문치사사건 이후부터 2·7추도대회와 3·3대행진, 4·13호헌철폐와 5·27국민운동본부 결성에 적극성을 보이다가 6월에 이르러서 전국 최대의 항쟁 시위를 이끌어 낸 이유로 크게 두 가지를 꼽는다.

첫째, 일제 강점기부터 이승만, 박정희 정권까지 면면히 이어져 온 저항의 전통이고 둘째로는 79년 부마민주항쟁 이후 형성된 이 지역의 민주세력들이 지역대중 속에서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민주역량을 최대한 축적·보존해왔다는 점이다.(『6월항쟁』, 부산지역 유월항쟁 자료발간위원회, 1995)
그 중심에는 85년 5월에 결성된 부산지역 최초의 통일적인 민주단체인 부민협이 있었다.
발기인들의 면면만 보더라도 송기인, 최성묵, 김희로, 노무현 등 당시 부산의 민주인사들을 총집결해서 지역 재야민주세력의 구심이 되었다. 부민협은 군사정권 타도라는 명확한 목표를 내세운 대중적 정치조직이었고 주로 공개강좌와 시국강연회를 중심으로 하는 홍보활동과 함께 다른 운동세력과의 연대를 통해 거대한 항쟁을 추동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부산민주공원의 차성환 관장을 만나 항쟁의 배경에 대해 들어봤다.

“그해 1월 고문으로 죽은 박종철이 부산 사람이다 보니 이 지역의 분노와 아픔은 더욱 각별했습니다. 게다가 4월 13일에 돌연 호헌조치를 발표하니 전국적인 호헌철폐투쟁과 정권퇴진운동이 전개된 거죠. 이처럼 민중의 요구가 폭발적으로 분출되면서 부산에서는 5월 20일 부민협을 중심으로 종교계, 노동자, 학생, 민주당 등이 모여 전국에서 가장 빨리 ‘호헌반대 민주헌법쟁취 범국민운동 부산본부’를 결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톨릭센터에서 6월 8일부터 13일까지 광주민중항쟁 사진 전시회를 열었는데 이것이 많은 시민들에게 충격을 주었고 정권의 실체를 깨닫게 했지요.”

 

 

 

 

 

독재타도의 절규 폭발하다
6월항쟁 기간 부산에서는 연일 가두시위가 계속됐다. 시청과 가톨릭센터가 있는 남포동과 광복동, 충무동과 대청동 중심으로 부산역과 서면을 거쳐 사상과 동래에 이르기까지 부산 전역이 가두시위의 현장이 되었다.

‘국민운동 부산본부’는 현장에서 전달되는 시위대와 경찰 병력의 대치 상황을 수시로 접수해 다음 시위 장소를 결정하는 등 항쟁을 주도했고 자체 제작한 <속보>, <민주부산> 등 각종 유인물로 항쟁의 의미와 정당성을 알렸다.

10일 당시 여당이던 민정당 전당대회가 열리는 날, 부산의 학생들과 민주진영은 대각사로 모이기로 했으나 경찰의 원천봉쇄로 무산되자 부영극장 앞, 자갈치 시장, 충무동 로터리 등에서 산발적으로 시위대를 형성했다. 그들은 “호헌철폐”, “독재타도”, “민주헌법쟁취” 라는 구호를 한목소리로 외쳤고 ‘흔들리지 않게’ 등의 노래를 불렀다. 경찰들은 시위 군중을 향해 최루탄, 사과탄 등을 무차별 난사했으나 그럴수록 시위대는 격렬한 투석전과 연좌시위로 맞서면서 전경 1개 소대를 무장 해제시킨다거나 파출소와 민정당 사무실에 불을 질렀다.
같은 날 서울에서는 명동성당 농성이 시작되었고 인천, 충북, 광주, 전주, 목포, 대구, 마산 등 전국의 광장과 거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역사적 전환점이 되는 투쟁이 시작되었다.

 

민중의 호응은 뜨거웠다. 시위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더라도 박수로 응원하거나 폭력 경찰에게 야유 보내기, 쫓기는 시위대 숨겨 주기, 성금과 물품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반독재투쟁을 지지했다. 그리고 시위가 계속될수록 회사원, 상인, 가정주부, 택시기사, 공장 노동자 등이 투쟁의 대열에 합류하기 시작했고 이는 사람들에게 군부독재정권의 종말을 확신하게 만들어 주는 모습이 되었다.

“그때 참 엄청났지요. 시위대가 차도를 점거하고 지나가면 육교 위에서 아저씨, 아줌마들이 힘내라고 음료수나 돈을 던져 주는 거예요. 경찰에 쫓기다가 시장 골목에 들어서면 상인들이 숨겨주고 가게 셔터를 그냥 내려 버려요. 거기서 민중의 힘을 느낄 수 있었지요.”

당시의 정황을 설명하던 이성원 씨의 목소리는 가늘게 떨렸다. 이씨는 유월항쟁과 이후 노동자 대투쟁에 이르는 몇 개월 동안 거리에서 살다시피 했다. 그로 인해 부민협 회원 중에는 가족 간에 불화가 생기는 일도 있었으나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헌신에 대한 자긍심이 더 컸다. 부민협은 사라졌지만 동지회 회원들은 여전히 시민단체활동과 지역주민운동을 통해 항쟁정신을 실천하고 있다.

가톨릭센터 농성과 서면 광장 시위 
한편 명동성당 농성이 외부의 압력과 회유로 아무런 성과 없이 6일 만에 해산되자 부산에서는 다음날 그 열기를 고스란히 이어받아 가톨릭센터 농성을 시작으로 다시 시위의 불길을 키웠고 22일까지 항쟁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된다.

 

 

 

 

 

농성단의 존재로 부산 전역의 시위는 더욱 가열 차졌고 그만큼 최루탄과 백골단의 폭행에 의한 부상자와 연행자도 속출했다. 특히 최루탄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마구 난사되어 많은 국민들에게 깊은 상처와 심한 경우에는 죽음에 이르게 했다. 일명 사과탄이라 불리는 최루탄 4,5발은 쌀 1가마, 지랄탄이라 불리는 64연발 다탄두 최루탄 1발은 쌀 7가마와 맞먹는 가격이었으니 전두환 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지키기 위해 국민의 혈세를 남용했던 것이다.(『부산민주화운동사』, 부산민주공원, 2003)


18일에는 국민운동본부 주최의 ‘최루탄 추방의 날’ 대회가 시작됐고 서면에서만 6만이 넘는 시위대가 차도와 도로를 점거하고 즉석에서 대중 정치집회가 열렸다. 시장 상인, 영세민, 회사원, 가게 점원, 공장 노동자 등 다양한 연사들이 자발적으로 나와 생활에서 우러나오는 이야기를 쏟아냈다. 한편 사상공단의 노동자들은 잔업을 거부하고 거리로 뛰쳐나와 “8시간 노동으로 생활임금 쟁취하자!”, “노동자 단결하여 살인정권 군부독재 끝장내자!”는 구호를 외치며 서면으로 합류했다.

그 저녁 무렵, 수십만 명의 시민들이 서면 로터리로부터 부산상고 앞, 부전시장 방면, 범내골 일대까지 8차선 도로를 모조리 점거해 버렸다. 시간이 갈수록 시위 군중이 불어나 서면 로터리에서 부산진시장에 이르는 5킬로미터의 거리가 인산인해를 이루자 최루탄을 쏘아대던 경찰들도 마침내 진압을 포기하고 도피하기에 바빴다.
 

 

 

 

  

 

그날 밤의 상황을 본 일본의 NHK뉴스와 신문들은 한국의 시위를 1면 기사로 다뤘다. 아사히신문은 ‘부산이 해방구처럼 되었다’고 썼고 요미우리신문은 ‘부산 등지에서 최대 규모의 데모가 발생, 전두환 대통령은 정권 이래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고 보도했다.

당시 외신 기자들은 부산 시위의 특징을 이렇게 분석하기도 했다.
첫째, 한번 시작하면 오래 끈다. 16일부터 18일까지 연 3일 동안 철야 시위, 논스톱 시위를 했다.
둘째, 시민들의 자부심과 관심이 대단하다. 부산과 마산이 움직이면 정국이 바뀐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셋째, 부산 시민들은 직접적이고 행동적이다. 시위를 구경하다가 흥분하면 대학생들보다 더욱 격렬하게 경찰을 공격한다.
 

부산의 싸움꾼, 박행원
항쟁 기간 내내 거리의 현장에서 가장 치열하게 싸웠던 사람 중의 한 사람이고 물불을 가리지 않고 역사의 순간을 촬영했던 사진가 박행원 씨를 만났다. 

박씨는 70년대 후반부터 국제사면위원회 부산지부 활동을 시작으로 부마민주항쟁에 가담했고 5·18민중항쟁 때는 항쟁 상황을 부산에 알리다가 구속된 적도 있으며 유월항쟁 때는 부민협 선전 담당으로 항쟁을 이끌었다. 그는 현재 바다가 보이는 해운대의 한 빌라에서 글 작업과 필름 정리를 하면서 병든 몸을 치료하는 중이었다.

 

 

 

 

“유월항쟁을 단지 6월에 크게 데모한 것으로만 생각한다면 틀린 겁니다. 그 배경을 제대로 보자면 전두환 등장부터 봐야 하고 그것을 얘기하자면 박정희, 이승만을 말하지 않을 수 없고 그러자면 일제의 침략과 동학까지 올라가야 하는데……. 결국 우리 모순의 본질까지 가야 합니다.”

30년 투쟁의 삶을 통해 얻은 몸과 마음의 병으로 아직 유월의 의미에 대해 제대로 정리해볼 시간이 없었다는 박씨는 잠시 생각에 잠기다가 말을 이어갔다.
“항쟁의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긴박성의 연속이었어요. 모든 하루가 소홀하지 않고 이쁜 날들이었어요. 환희심으로 가슴 안 졸인 날이 없었고……. 유월항쟁의 의미는 인간이 다시 직립했다는 거예요. 형상만 인간이었지 소수의 쓰레기 같은 집단들에 의해 우리가 짐승 취급당했잖아요? 부마항쟁 때나 광주 때도 직립을 하려 했으나 계엄군들 군홧발이 하도 세서 꺾여버린 것이죠. 그러나 유월항쟁 때만큼은 우리가 제대로 싸웠고 직립한 것이죠.”  

 

 

 

  

 

 

 


항쟁의 끝?

마침내 독재정권은 직선제 개헌, 지방자치제 실시를 포함한 8개 항의 6·29선언을 발표하지만 노동자와 농민의 문제, 5·18민중항쟁의 진상규명에 대한 언급이 없고 내용이 지나치게 모호하여 처음부터 기만적인 성격을 안고 있었다. 그러나 거센 항쟁을 통해 그나마 민주의 공간이 확보되고 단결된 힘으로 승리를 쟁취한 성과는 이후 7, 8, 9월 노동자대투쟁의 불길로 확산되었다.
지극히 짧은 여정으로 부산의 현장을 둘러보고 올라오는 길, 인터뷰 말미에 박행원 씨가 절규처럼 쏟아냈던 말들이 가슴속에 오랫동안 물결쳤다.

“6월항쟁이 끝났나요? 우리는 아직 부시의 벽도 못 넘고 있잖아요. 또 고생한 소수는 아직까지 고생의 연장입니다. 노무현 정권 만들었다고, 산을 옮겼다고 생각하면 천만의 말씀입니다.
이제 겨우 벽돌 하나 올린 겁니다. 극복해야 할 대상이 소멸되지 않았는데 왜 사람들의 분노는 갈수록 식어가는지, 왜 정신의 빈곤에 대해서 몸부림치는 인간들이 점점 줄어드는지 모르겠네요.”  

 

 

 

 

글 최영환
1974년 서울 출생
2004년 청계천 르뽀집 『마지막공간』 공저(삶이보이는창), 경기도 시흥
작은자리이주노동자센터에서 활동 

사진 황석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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