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역사의 현장

역사상 최장기 파업을 했던 그 곳을 돌아보다 청주지역의 운수노조 파업

 

 

 

지난 1988년 청주의 택시노조 파업을 주목하는 것은 역사상 최장기 파업이라는 점이다. 근 일년여 동안 조합원 한명 한명이 자발적으로 또 연합적으로 부당한 사용자와 공권력에 맞선 이유때문이기도 하다.
이렇게까지 할 수밖에 없던 이유는 뭘까?


사람은 일을 하면서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권리가 있다.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부상이나 질병이 생길 수 있고, 부득이 하게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이유로 생활에 타격이 온다면 맘 편히 병을 치료하거나 집안 일을 처리할 수는 없다. 그래서 회사가 어떤 경우라도 법정 시간을 기준으로 정해진 기본급을 저하시키지 못한다는 <기본급 저하 금지> 조항이 있는 것이다. 청주 택시노조의 장기간 파업 역시 근로조건을 완전 무시한 채 월급제를 일급제로 바꾸면서 택시기사들이 일용직 근로자로 전락했다는 사실이다.


원고를 넘겨줘야 하는 날, 당시를 증언해줄 분과 인터뷰 약속이 정해졌다는 청주도시산업선교회 조순형(58세) 전도사의 전화는 뭔가에 쫏기는 듯한 나에게 일말의 불안감을 한번에 털어내게 하는 반가움이었다.

 

운수노동자들의 근로조건 개선 요구
1989년 1월 19일 ‘우리들의 결의’를 통해 부당하게 해고된 운전기사들이 복직될 때까지 적극 투쟁할 것을 천명한지 17년이 흐른 지금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대부분이 원래 회사로 복직하지 않고 다른 회사로 이직하거나 개별 사업을 하면서 잘된 사람이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각기 회사 사정과 형편이 다르다보니 회사의 회유와 오랜 기간 투쟁으로 인한 생활의 막대한 지장이 조합원들을 각자의 길로 가게 했지만 당시의 그 싸움을 후회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물론 그 중에는 그때만 생각하면 끔찍하다며 다시금 그 사건을 거론하는 걸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지만요.” 원일교통 김종우(51세) 당시 조합장의 말이다. 1988년 당시 18개의 법인택시회사 1,500여명의 기사들이 파업에 들어가고 원일교통, 영진교통, 삼보교통 운전기사 65명이 단식농성에 들어간 것은 생존권 차원에서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었는지 모른다.


여기서 잠깐 당시 상황을 따라가 보자.
- 사용자들의 간교한 회유와 술책에 근로자 대표와 사용자 대표 각 5명이 전체 조합원들의 의사를 무시한 채 불법으로 임금협상만 날치기 조인(6월 1일)
- 전체 조합원들의 의사에 따라 전면파업(6월 2일)
- 아무런 대책이 없자 각 회사별 파업노동자, 청주도시산업선교회로 갈 것을 결정(6월 7일)
- 시민들에게 정당함을 알리는 평화적 시가행진(6월 8일)
- 평화적 시가행진마저 원천봉쇄, 150여명 연행 (6월 13일)
- 일부 조합원 현장복귀(6월 17일)
- 원일, 영진, 신안, 삼보교통 4개사 조합장과 150여 조합원의 단식투쟁 결의에 이어 신승, 평화, 상당, 중원택시 조합원 농성돌입(6월 18일)
- 기사 부인 50여명 시청에서 철야농성(6월 19일)
- 중원택시 기사들 단식 동참(6월 29일)
- 19개 회사 사장과 8개 노동조합 조합장, 88년도 임금 협정안 재승인(6월 30일)

 

 

 

이러는 사이 기업주의 공권력 사용 빈도수가 증가하면서 점점 더 폭력적 방법이 동원됐으며, 일부 조합원들은 현장으로 복귀하기도 하였다. 노동자와 사용자 사이에 몇 번의 회의가 있었으나 별다른 소득이 없었고, 노동관계 당국자는 수수방관할 뿐이었다.


조합원들은 새롭게 결의를 다지며 관계기관에 건의도 하고 성명서도 발표하였다. 그러나 관제 언론들은 노동자 투쟁의 본질과 실상을 왜곡하였고, 점점 더 고립화되었다. 아무도 그들의 소리를 들으려하지 않았다.


‘88년 기만적 임금협정을 철회하고 87년도 근로조건으로 환원하라.’
이것은 너무도 정당한 주장이었다. 근로기준법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제대로 된 근로조건을 저하해서는 안 된다. 정권유지책으로 생존을 위협하며 강도 높은 노동을 강요해선 더욱 안 되며, 과속과 과로로 교통 사고율이 다른 직업보다 높다는 점에서, 본의 아니게 전과자를 만든다는 점에서 근로조건 개선은 필요했다.
‘최소한 예년 수준은 돼야 한다. 이건 상식이다.’
조합원 모두의 바람이었다.


전년에 적용했던 근로조건하에 향상된 임금을 협정해야 하는데 위임받은 노사대표 5명은 밀실야합을 통해 하향적인 근로조건하에 협약을 하였다. 전년도 완전월급제에서 만근을 강요하는 일당제 도입, 근로자 귀책 사유시 징계처분으로 인한 상여금 미지급 등 정근수당을 중심으로 한 임금체계는 생활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는 독소조항이었다. 이에 생활임금이 보장되는 협상안이 이뤄지길 바라는 마음에서 1988년 기만적 임금협정을 무효화 하고 전년도 근로 조건으로 환원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또 기업주와 결탁한 경찰의 일방적인 공권력 개입을 중지하고 부당하게 구속된 운전기사를 무조건 석방하라는데 회사에서는 오히려 미움 받은 기사들을 골라 구속시키는 비 도덕적 처사를 자행했다. 

주차 중 사장이 차바퀴 밑에 발을 집어넣고 일부러 다치고 누명을 씌워 구속시킨다든가, 노동자가 난동을 부린다고 허위 신고를 하여 4~50여명의 인원을 집단으로 연행하게 한다던가, 아니면 하지도 않은 일을 했다며 무고죄로 고발해 구속시키기도 하며 회유와 압력을 가하였다.


정당한 권리회복이라는 공동의 과제를 접어두고 부당한 처우 속에서 운행에 임하는 그들이라고 심정적 연대가 없을까마는 절박한 생활난과 사용주의 탄압 속에서 다시금 핸들을 잡게 되는 조합원이 생기게 되었다.
 

민주운동단체들의 지지 확산
6월 18일, 200여명의 기사들이 청주도시산업선교회(목사 정진동)로 장소를 옮겨 농성과 함께 단식에 들어갔다. 운전기사 부인 50여명도 남편들의 투쟁을 지원하기 위해 젖먹이 아이를 안고 청주시청에서 철야농성에 들어갔다. 상황이 이런데도 사용자는 경찰력 투입이나 요청하고 노동문제를 감독해야 할 관계당국은 제대로 질타 한번 하지 않고 수수방관만 하기에 이르자 6월 24일에 이어 단식농성 12일째인 30일, 청주지역 민주운동 단체들은 극한 상황에 내몰려 생존권 투쟁을 벌이고 있는 노동자에 대해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채택하게 된다.

 

 

1. 사업주 측은 기만적인 88임금협상안을 철회하고 성의 있는 재교섭에 응해야 한다.
2. 기업주와 결탁한 경찰의 일방적 공권력 개입을 중지하고 부당하게 구속된 운수노동자들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
3. 택시운수노동자들의 생활임금이 보장되어야 한다.
4. 노동자의 강고한 단결만이 정당한 권리를 보장·쟁취할 수 있다.

 

운수노동자를 지지하고 격려한 단체들은 청주도시산업선교회, 충북민주운동협의회, 청주지역민주청년연합 노동위원회, 충북민주화실천가족운동연합회, 민주정당재건 충북추진위원회, 청주민주노동자연합, 충북문화운동연합, 충청지역대학생총연합회 건설추진위원회 등 이었다.

 

이 중심에는 역시 청주도시산업선교회가 있었다. 7월 22, 23일 이틀에 걸쳐 정진동 목사 자택은 운수업체 사장들이 조직한 구사대에 의해 철대문과 현관 유리가 파손 되었다. 또한 돌과 썩은 생선 내장으로 온 집안이 난장판이 되었으며 집을 폭파하겠다, 테러를 하겠다 등 협박전화에 시달려야 했다.
 

 

 

 


정 목사의 부인은 머리가 빠지는 등 정신적 노이로제를 앓았고 끝내 이 문제는 그 해 국정감사까지 문제가 제기되었다.

“지역노조가 이렇게 함께 움직인 적은 없었다.”는 조순형 전도사의 말마따나 청주지역 운수노조 파업은 정부의 비호아래 공공연하게 자행되어 온 부당노동행위를 규탄하고 인격적인 대우와 민주화된 작업장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요구가 한꺼번에 분출된 한 여름의 대 투쟁이었다.
“80년대 초까지만 해도 각 회사별로 노조가 있었다지만 대부분 어용노조였어요. 84년인가, 영진교통의 윤경호 씨를 만나 노동자들의 고민을 함께 하면서 소규모 모임을 갖게 되었고 이것이 신신택시 등 주변회사로 파급되면서 의식적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조순형 전도사)
“87년 7, 8월 노동자 대 투쟁이후 노동조합이 많이 생김으로써 협상력이 강해졌다.” (김종우 씨)

 

파업이 남긴 교훈
청주지역 운수노조의 노동조건 개선과 부당노동행위, 부당해고 철회투쟁은 1986년부터 본격화 되었다. 신신택시 최만수 조합장의 부당해고, 중원택시 한구현 조합장과 정희수·윤규상의 부당해고, 청주택시 박노영·김만수의 부당해고 등이 이어졌다. 이들의 해고는 대부분 노동조합의 조직을 지속적으로 탄압하는 가운데 나왔다.

 

단체협약에는 상벌위원회를 구성토록 되어있으나 구성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예고도 없이 해고시킨다든가, 단체 교섭을 4회 이상 정식 요청했으나 회사가 일방적으로 묵살한다든가, 노동조합 결성에 협조해 달라는 말에 징계통지를 한다던가였다.


1988년 청주지역 택시노조 파업도 지역단위의 집단 저항운동으로 최장의 농성기간에 120여명의 집단 부당해고로 기억할 수 있지만 진정한 노동운동의 완성을 위해서는 끈질기고 성숙한 투쟁의 여정이 필요하다는 교훈도 안겨주었다. 

 

 

 

 

이 노사 분규를 겪으면서 노조 측은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의원, 노동부 장관, 검찰, 경찰, 청와대에 협조를 부탁하는 엽서를 보냈다. 평민당에서 반응이 왔다. 당시 평민당 국회의원들은 의원직을 걸고라도 해결하겠다고 했고 국회 내무·노동·법제사법 등 3개 위원회가 청주에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또 노동부장관과 교통부장관이 국회에서 전년도 근로조건보다 향상시키겠다고 약속을 했다. 문제가 해결되는 듯 했다. 하지만 정치적으로 문제가 변질되는 바람에 이 중재마저 실패했다.


“산업현장을 빠져나오다보니 노동자들의 결속력과 협상의 유연성이 약화되기도 했었다. 생활고로 인해 투쟁 현장에서 벗어나 그렇지 1,800여명이 다 싸웠으면 이겼을 것인데 지금 생각하면 여러 번 기회는 있었던 것 같다. 가장 좋은 협상을 위해 유연성을 가질 필요가 있었다.” 당시 사건의 책임의식 때문인지 이젠 나서기가 쉽지 않다는 김종우 씨의 말에 “아직 역사정리가 안 되서 그런 것 같다.”는 조순영 전도사의 말도 의미를 새겨봐야 할 것이다.

 

남은 이들의 역할
6·15선언 2주년 기념으로 북한을 방문해 가져왔다는 꿀차는 식어 있었다. 눈보라가 치고 있는 밖은 벌써 어두워졌다. 산업화와 민주화가 진행되면서 그들은 현장을 떠나기도 했고 남기도 했다.


당시 영진교통의 조명완 씨는 현재 영진교통의 회사명을 우진교통으로 바꿔 ‘자주관리’ 운영주체로 나서고 있다. 현재 대전에서 개인택시를 하고 있는 김종우 씨는 당시에 청주를 떠나 안양에서 1년 여 기사 일을 하면서 노조결성을 주도하기도 했다. 당시 참여했던 이들 중에는 노조위원장으로 당선되어 노동운동의 현장을 지켜낸 이도 있다. 엄청나게 싸움을 했지만 그 싸움을 후회하지 않는 사람들. 주요 시위현장이었던 시청, 상당공원, 도청, 서문대교 등에 당시를 알리는 표석 하나 없지만 그들은 각자 현장에 음지를 지켰다. 시청에서 동조 농성에 들어갔던 가족 중 임산부가 유산되는 현장을 지켜본 것이 아픔으로 남고, 현장보고서 하나 남기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지만 올바르게 사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아는 그들의 자긍심과 긍지는 누구 못지않다.


 

  

 

물론 지금도 그 자리, 특히 상당공원은 후배 노동자들의 절규어린 외마디가 플래카드 몇 줄에 핏물처럼 붉게 물들어 있다. 인생은 미완성이고 역사에서 ‘가정’은 소용없는 것이지만, 만약 그때 소정의 목적을 달성했다면 그것을 디딤돌 삼아 지금의 노동운동이 훨씬 수월했을까? 사는 것처럼 살아보자. 지금도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와 하이닉스 노동조합원 집단 해고 문제로 1년째 싸우고 있는 그들에게 진정 해결의 길은 없는 것인가?


일명 현대판 ‘막장’ 일이라 불리는 운수노동자. 이제는 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정도로 취급되는 직업이다 보니 노동운동에 대한 관심도 줄었고 결속력도 약화되었다.

이젠 노조도 단순히 이익을 나눠 갖는 운동이 아닌 사회·정치운동으로 전환할 단계인 것 같다.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실업이 단순히 노동문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김종우 씨의 말을 조금은 더 담아야 할 것 같다.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 같은데 어떨 때는 바보처럼 사는 건 아닌지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그 때의 경험이 세상을 다시금 보게 해줘 정신적으로는 행복하다.”

제대로 된 진실을 위해 더 많은 자료 필요
우유 값이 없어 난감한 가운데 백일잔치를 청주시청 시장실 복도에서 치른 막내 녀석이 이젠 제법 커 그런 아버지를 이해하고 존경하고 있다. 아내는 아내대로 포장마차로 생계를 이어가니 고맙고 또 그런 아내에게 여전히 미안한 마음뿐이다.
다시금 들여다보게 되는 역사의 현장.


가슴 아프지만 갖고 있던 그때의 자료들을 3년 전 소각했다고 한다. 아직도 찾아 보존해야할 사료들이 많다는 반증 아닌지. 그래서 그런지 지난번 청주도시산업선교회측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 기증했다는 자료들에 자꾸만 눈길이 갔다.
 

윤요성
충북 제천출생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원으로 1997년 경인일보 신춘문예로 등단.
시집 『육체의 길』, 『뒤척이는 시간은 짧을수록 좋다』 등이 있다.

사진제공 청주도시산업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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